장애아동과 특수교육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 내용

귀족의 새로운 세상 2021. 4. 15. 15:58

교육지원 1)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 내용 발달기는 인간에게 있어 성장·발달의 최적기다. 이러한 시기에 있는 특수교육대상 유아를 위해서는 발달기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 내용이 가장 풍부하게 그리고 다양할 게 제공되어야 한다(김성애, 2007), 그 교육과정은 다름 아닌 일반교육과정이다. 독일의 통합교육 연구자인 Heuser(1982) 역시 장애가 있는 유아의 교육 내용은 일반교육과정이라고 단정하는데, 그가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그것만이 유아기의 발달을 최대화할 수 있는 것이며, 그러한 교육적 제공이 부족할 때 '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이 연령대의 특수교육대상자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 인지적 발달과정으로 국한되어서는 인지에 제한성을 가진 발달지체 영유아의 교육과정이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모든 학습자를 학습할 수 있게 할 하나의 학습활동으로,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습자가 함께 학습할 학습 방안으로 지각 영역의 체험 과정을 학습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라고 김성애(2007)는 Merl eau-Poncy(C. Smith 역 내용에 근거하여 강조한다. 아울러, 영유아는 몸으로 움직이는 것이 그들의 삶의 전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에는 움직여야 발달하고, 움직임을 통하여 표현하며, 움직임으로 인하여 행복하다. 그래서 그들의 학습은 당연히 움직임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유아 특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이 유치원 교육과정 누리 과정인 것은 앞서 설명하였다. 게다가, 유아에게는 다양한 인적 환경이 학습 공동체가 되어 그들의 인성발달과 창의성을 포함한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통합교육이 중요하게 대 두 되고 있고, 현재의 교육제도 역시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유아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이 유아 통합교육으로 새롭게 그 교육의 지평을 환원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다양한 학습자가 함께하는 교육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개인적인 학습 욕구가 달성되도록 하려면, 유아의 '몸'과 '지각'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 중요한 교수-학습 상황으로 대두되어야 할 것이다. (1)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 누리과정은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되는 교육부 고시 제2012-16호 유치원 교육과정이다. 누리과정은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체 운동·건강 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관계 영역, 예술 경험 영역 그리고 자연탐구 영역이다. 이러한 누리과정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음 내용은 다섯 가지의 영역별 구체적인 목표다. • 신체 운동 · 건강: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의사소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다 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기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 사회관계: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 · 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 예술 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탐색하다. - 자기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 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 자연탐구: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 과학 적은 노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 ·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