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과 특수교육

전환교육의 개념

귀족의 새로운 세상 2021. 4. 14. 17:35

전환 교육의 이해 1. 전환 교육의 개념 전환(transition)이란 한 가지 조건이나 장소로부터 다른 조건이나 장소로 변화해 가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생애는 다양한 전환의 형태를 경험하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 사회에 적응해 나간다. 전환은 크게 수직적 전환과 수평적 전환으로 나뉜다. 수직적 전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숙해 가면서 겪는 변화이며(예: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환, 중·고등학교에서 성인 사회로의 전환 등), 수평적 전환은 상황과 환경의 변화(예: 분리고 육에서 통합교육, 병원이나 교도소에서 가정, 전학, 이사, 이직, 결혼, 정년퇴임 등)다. 전환 교육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가 개념 정립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직업훈련의 성격이 강한 직업교육으로부터 시작되어 진로교육과 전환 교육으로 패려다. 임의 변화와 함께 개념의 정의가 변화되어 왔다(Siting ton, Clark, & Kolstoe, 2000), 전화입니까 육의 시대적 변천 과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60년대 미국에서는 중등교육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직업교육이 논의되어 나 지어 훈련 프로그램이 피상적이고 소수 직업 영역에 국한되어 진로와 직업 선택에서 제하지 이었으며, 기금 부족으로 직업훈련 서비스를 받지 못하였다. 장애인에게 의미 있는 직업교육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직업교육법」(1963)을 통과시키기에 이르렀으며, 다양한 직업 프로그램과 정책을 입안하게 되었다(권요한 외, 2010). 1970년대에는 직업교육을 포괄하는 진로 교육 운동이 전개되었는데, 이는 직업교육의 편협한 직업 준비 접근의 대안으로 생겨났다. 진로 교육의 개념은 Ma Aland(1974)가 최초로 제시하였으며, 그는 '단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준비뿐만 아니라, 생활 자체를 배우는 방법이라 주장하였다. 이와 더불어 Hoyt(1975)는 한 사람이 그의 생활 방식의 한 부문으로서 직업에 대해 배우고 그것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기 위한 경험의 총체'라고 정의하였다. 그 당시 진로 교육의 다양한 해석으로 인해 직업교육과 진로 교육의 개념에 혼동이 있었지만, 결론적으로 진로 교육은 고용 이상의 것으로 개념화되었으며, 사회의 성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생활 중심 훈련으로 패러다임이 옮겨 갔다. 특수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환(transition)이라는 용어는 1980년대에 도입되기 시작 - 하였다. 미국에서는 교육의 결과에 대한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진로를 개선하기 위하여 Will(1984)이 전환 교육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초기에는 졸업 후 직장으로의 전환에 한정하여 사용되었으나 점차 주거와 지역사회 적응, 여가활동, 계속 교육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하여 사용되었다. 1980년대 중반에는 전환뿐만 이 아니라, 전환적 서비스(transitional service), 학교로부터 사회로의 전환(transition from school to society) 등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Clark & Kolstoe, 1995; Halpern, 1985; Busch, 1986; Lehman, Kegel, & Marcus, 1985). 1990년대 중반부터는 장애 학생이 학교 교육을 마치고 가능한 한 생산적이고 자립적인 성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령기 동안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전환 교육'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전환 교육은 '전환과정, 직업전환, 전환 서비스, 전이, 전이 서비스'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1990년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PL 101-476)과 1997년 개정된 「IDEA (PL 105-17)에서는 전환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IDEA 전환 서비스의 정의(section 2000.29) (a) 전환 서비스는 장애 학생을 위한 일련의 통합된 활동으로, (1) 전환은 중등학교 이후 교육, 직업훈련, 통합교육(지원 고용 포함), 계속된 성인교육, 성인 서비스, 독립생활이나 지역사회 참여를 포함하는 학교에서 학교 이후의 활동으로 이동을 촉진하는 결과 중심 과정으로 설계된 장애 학생을 위한 통합적 활동이다. (2) 이것은 학생의 기호나 관심을 고려한 학생의 요구를 기초로 하며, (3)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1 교수 2 관련 서비스 3 지역사회 경험 4 고용과 다른 학교 이후의 성인 생활 목표 개발 5 일상생활 기술과 기능적 직업평가의 습득 또한 2004년 IDEA(PL 108-446)에서는 장애가 있는 학생에게 조정된 활동 설계를 위한 전환 서비스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IDEA 전환 서비스의 정의(section 602) (a) 전환 서비스는 중등학교 이후의 교육, 진로-기술훈련, 통합 고용(지원 고용 포함), 성인 및 계속 교육, 성인 서비스, 자립 생활 또는 지역사회 참여를 포함하는 학교에서 졸업 이후 활동으로의 이동을 촉진하는 결과 중심 과정으로 설계 된다. (b) 전환 서비스는 학생 개인의 강점에 기초하고, 학생의 선호와 흥미가 고려된다. (c) 전환 서비스는 교육, 관련 서비스, 지역사회 경험, 고용 개발 그리고 기타 졸업 후 성인 생활 목표를 포함하며, 적합하다면 일상생활 기술의 습득과 기능적 직업평가를 포함한다. 이처럼 IDEA에 정의된 전환은 학생들을 계획 과정에 통합시키고 학생들에게 자연스러운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일을 시도할 뿐만 아니라 장애가 있는 아동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적절하고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김문섭, 김진숙, 박선희, 전보성, 2011).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8)에서는 '전환 교육' 대신 ‘지리 및 직업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장애아동의 학교 졸업 이후의 폭넓은 삶을 고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