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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통합교육의 발달과정

통합교육의 발달과정 특수교육은 역사적으로 분리 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수교육에서의 분리 교육은 장애 영역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초기의 특수한 급은 특수교육의 분리 교육보다 일반학생과 가까운 장소에서 보편적 교육을 제공하는가장 훌륭한 교육 수단으로 보았다. 이를 시작으로 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은 분리 교육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통합교육으로 이동되고 있다. 이에 선진국 가운데 특수교육의 선두 주자인 미국과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의 발달(이만수, 2003)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미국 통합교육의 발달 1960년대 이전에도 특수학급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Shat tuck, 1946), 이는 장애 영역별로 양성된 교사를 배치하여 장애 학생들에게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고 사회적 · 직업적 교육 과정에 강조점을 둘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수학급의 폐지를 요구하는 많은 논문이 원동력이 되어(Christopolos & Rein, 1969), 1960년대의 강한 반 분리 교육 정서에 도화선이 되었다. 따라서 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학습 방법보다. 특수교육 자체의 분리된 성격에 초점을 두고 개혁하는 데 관심을 두게 되었다(Semmen, Gerber, & MacMillan, 1994). 부리 교육 위주로 장애 학생을 교육하던 환경으로부터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을 개혁한 것은 1975년 「전 장애아교육법」이다. 이 법에는 통합교육이란 용어를 사용할 지 않고, 대신에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LRE)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이 법에는 최소 제한 환경에서 장애 학생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적합한 최 이 법 위까지 장애 학생을 일반학생과 함께 교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것이 통합쇼 아이 주류화다. 많은 학자가 이 주류화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 97(Kauffman, Alard, & Semmen, 1986). 1970년대의 장애 학생 특수하급 배치나 1980년대의 자료실 배치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는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포함하려는 개 주인 노력이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 교육 운동이었다. 이는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하나의 교육체계로 통합함으로써 교육적인 개혁을 시도하겠다는 주장으로,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이중 교육 구조를 폐지하고 하나의 교육체제로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Smith, Holloway, Patton, & Dowdy, 2004). 그러나 이에 대한 찬반논쟁이 있는데, 이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일반 학교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것은 이들의 교육적 요구에 상응하는 교육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학교 교육이 적극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통합교육의 또 하나의 운동은 'inclusion' 이다. 이는 장애나 능력과는 관계없이 모든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 통합된 체제로 합병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은 장애와 관계없이 일반학급에서 교육하고 필요할 경우 특별한 지원을 하는데, 이것을 'full inclusion'이라고 한다. 따라서 inclusion 이란 일반학급에서 장애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교육받는 학습 공동체(leading community)를 설치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학교를 창조하려는 운동이다(Ferguson, 1996). 미국에서 통합교육은 이제 특수교육의 규준이 되었고, 이를 위해 특수교육과 아르바이트입니까 육을 재구조화하여 통합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약 95%의 장애 학생이 일반 교육 장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Hermann, 1997), 통합교육은 큰 흐름으로 특대 수교육을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