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프로그램 미국의 대부분 학령 전 유아기 지원 프로그램은 센터가 중심이 되는데, 그것은 공교육 기관에서의 특수학교와 조기 교실, 사설 유아기 프로그램, 병원, 보육센터, 놀이방 등이다(박지연 외 역, 2006 : 174). 또한 등(강창욱 외 역, 2004 : 98)은 미국에서 가장 호평을 바고 있는 3~6세 유아 중재로는 가정에서의 중재와 센터에서의 중재를 연합하는 것인데, 많은 중재센터에서는 부모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등(2004)은 특히 센터에서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를 자연적인 환경 중심으로 제공하며, 가족에게도 다양한 지원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8. 가족 참여와 지원 1) 가족 참여와 지원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에서 가족의 참여와 지원이 법적으로 구체화한 것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유아 특수교육대상자의 가족은 그 자체로써 행복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가족의 일원인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교육적인 성과를 위해서라도 교육에 참여하고 또한 교육기관의 지원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특수교육 영역에서 가족을 참여시키거나 그들을 지원하는 것은 그다지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나, 머지않아 가족에 대한 부분은 유아 특수교육의 중심 영역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야 유아 특수교육이 지향하는 최대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할 것이기 때문이다. O'Shea 등(박지연 외 역, 2006 : 23)은 Giannetti와 Sagarese(1998)의 내용을 빌려, 교사가 가족을 이해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가족과 협력이라고 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사의 노력은 수동적인 가족 구성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아동의 진보에 관심을 갖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 • 교사가 가족의 요구에 민감하지 않다고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가족도 있지만, 가족을 이해하고 가족과 파트너가 되어 일하는 교사는 결국 좋은 성과를 이루게 된다. · 학교 전문가와 가정이 협력을 시도하고 문제에 대한 적절한 조처를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때 그 유익은 학생에게 돌아간다. Kirk 등(강창욱 외 역, 2004 : 92)도 유아기 중재 프로그램이 가족에게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은 중재 프로그램의 중요한 성장으로 보고 있다. 그들은 Dunst 와 Trivette(1997)가 말하는바, 장애가 있는 사람의 가족에게 교육적·재정적·정서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2) 미국 장애아 부모 역할의 변천 과정 Turn bull 등(2011 : 97-105)은 미국 장애아 부모의 역할 변천 과정을 기술하였는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자녀의 장애의 근원으로서의 부모 역할: 우생학 운동(1880~1930)은 부모가 장애 자녀의 원인으로 규정하도록 한다. 그래서 적절치 않은 부모를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품종개량을 통해 인간종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사실, 지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불임하게 하거나 시설에 수용하도록 한다. • 부모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역할: 부모와 가족이 구성원이 된 조직이 지방 차원에서(1930년대), 국가 차원에서 (1940년 후반~1950년대) 생성되었다. 부모조직은 공공 기관과 전문가가 하는 자신들의 자녀교육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과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부모로부터의 정서적인 지원을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 서비스 개발자로서의 부모의 역할: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부모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된다. 그리고 공립학교에서 제외된 중도 및 중증 장애가 있는 자녀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교사로서의 부모 역할: 부모가 교사의 역할을 한 것은 1960년대 말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1970년대에 그 절정을 이루었다. 부모가 교사 역할을 하는 것은 가족 환경이 아동의 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근거한 것인데, 많은 전문가는 부모가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한다. • 정치적 옹호자로서의 부모의 역할: 1950년대에서 1970년대를 거쳐 오면서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이 심하게 부적절하다고 여겨 법에 따른 투쟁을 감행하였다. 그 결과 PL 04-142가 통과되면서 부모들은 법에 따른 투쟁에서 대단한 성과를 거두었다. · 교육 결정자로서의 부모의 역할: 「장애인교육법(IDEA)」은 부모를 교육의 능동적인 결 정자가 되게 하였다. 부모는 자녀에게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한 다. • 협력자로서의 가족의 역할: 1990년대 초까지 자녀의 교육에 부모가 중심이 되었으나, 그 이후부터는 가족에게 그 역할이 퍼진다. 그 이유는 장에 아동 교육을 위한 분야 너 신의 범위를 부모로 한정하지 말자는 것이다. 가족을 개인적으로 알게 되면 교사는 그들의 강점, 기대, 선호도 그리고 욕구에 맞추어 조화로울 수 있다. 그것은 가족에게는 물론이고 장애아동의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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