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아동과 특수교육

장애의 진단과 교육진단

진단 장애를 진단하는 것은 선별을 통해서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하는 대상 영유아에게 장애의 종류와 상태, 발달이 지체된 정도를 정확하게 판별하여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단계다. (1) 장애진단 과정 및 내용 장에 진단 과정에 필요한 정보수집 내용은 다음과 같다(Cross, 1977: 이소현, 2008 : 193 재인용), • 부모나 주 양육자와의 면담: 유아의 행동과 가정환경 정보 수집 • 임신 기간부터의 생육사, 병력에 관한 정보 수집 • 특정한 환경에서의 유아 행동 관찰: 사회성, 의사소통 기술 등 일반적 능력에 대한 정보 수집 · 표준화 검사: 지능검사, 사회성 검사, 발달검사 등 각종 능력 검사 Kirk 등(2004)은 미국에서의 평가를 소개하면서 대부분 유아는 교육적인 배치가 돼 기 전에 포괄적인 평가를 거친다고 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강창욱 외 역, 2004 : 101). 교사와 치료사들은 운동 발달, 서운동 발달, 언어발달, 사회 및 정서적 발달 그리고 자조 능력에 관한 유아의 발달을 평가한다. 특수 교육 교사의 역할은 각종 치료를 연결하고 유아의 나이에 적절한 교실 경험을 제공하며, 아동이 가능한 한 같은 나 비장애 아동의 능력들을 달성하도록 자기의 능력을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4) 교육진단 유아 특수교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는 교사가 유아들을 대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적절한 정보나 자료들의 확보가 필요한데, 그것을 위한 평가가 바로 교육진단이다. 유아 특수교육의 효과성을 위해서 진단되어야 할 발달 영역은 다음과 같다(이소현, 2008 : 195). • 감각 및 신체적 발달 •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 운동 발달(대근육 운동 및 소근육 운동) • 인지발달이 자조 및 적응 기술 및 정서적 발달 5) 평가를 위한 전문가와 보호자의 개입 영유아기의 발달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상이 나타나 나는 부분을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은 전문가와 부모를 포함한 보호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 전문가는 발달의 지표를 제시하고 부모는 그 지표에 근거하여 정기적으로 영유아의 발달 상태를 점검한다. 그리고 이상 부분이 발견되면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다. Drew와 Hardpan(2008 : 256)은 0~2세 영유아기의 발달 상태는 정기적으로 살펴보려면 다음과 같은 발달지표를 가지고 살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 운동: 앉기, 걷기, 삼키기, 서기, 기기, 기어 다니기, 배변 조절, 소변 조절, 머리(늘어뜨림), 머리(움직이기) · 심리사회: 웃기, 상대방에게 반응하기, 먹기, 사회화 · 언어: 울기, 소리내기, 옹알이(1음절), 단어의 음 모방하기, 일부 단어 이해(아빠, 엄마), 어휘목록 그 밖에 Drew와 Hardpan(2008)은 신체발달에서는 신경 운동의 발달과 환경의 영향력을 살펴야 하며, 심리·사회적 발달에서는 신뢰감/주도성 및 자율성, 애착 발달 그리고 환경과 자존감 등이 지적장애의 원인이 되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볼 것을 장려하였다. 특히 특수교육대상자의 발견과 진단 · 판별의 시기는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따라 빠를수록 좋다. 그래야만 유아 특수교육의 조기화에 입각한 만 3세 이하의 특수교육대상자의 무상교육 확대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진다. 김성애(2007 : 123)는 여기서 진단· 판별의 중요성이 주목받는다고 하면서 그것을 위한 질적 제고 방안이 다음과 같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대상자의 발견 및 진단체제를 마련하되, 다양한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체계적으로 구상하고, 각 기관에서의 역할과 의무사항 등을 규정하여 관련 기관의 구 성원들을 교육할 방안을 구안한다. 병을 앓거나 출산 즉시 장애가 있는 것이 판명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육 대상자가 발견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전문가의 정기적인 개입(예: 정기진단, 혹은 발견을 위한 다양한 조치 등)이 필요하다. • 다양한 발견 및 진단 도구를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개발하여 유아들의 지원을 최 대화해야 한다. · 발견 및 진단체제를 총체적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효율적인 진단평가가 이루어지기도 록 방안을 마련한다. · 발견 및 진단평가를 할 전문가 자격을 법적으로 규정하고 전문인 양성 방안에 힘써야 한다. • 보호자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사이에 발생할 각종 갈등을 최소화하고 부모의 자 의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안을 마련한다. • 특수교육대상자 조기발견 및 진단 · 판별을 위한 각계각층의 홍보체계를 구축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