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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통합교육의 교수 전략

통합교육의 교수전략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서 지내는 시간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데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구 안에 대해 서로 협력해서 지도 하에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통합교육의 다양한 교수전략 중에서도 특히 유형준 교수의 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폭넓은 지지를 받아 왔다. 힘 리 교수는 지도교사의 적절한 교수 동 역할 부여로 특수교육을 해야 하는 학생이 통합된 일반학급에서 직접적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수전략이다. 1) 협력 교수의 의의 협력 교수(co-teaching)는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 집단의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 교수-학습 계획과 평가 등 일련의 과정을 함께 책임지는 교수형태다. 일반교사는 일반항 생만을, 특수교사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만을 구분하여 지도하고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꼬투리 력교수에 참여한 교사 모두가 그 학급의 모든 학생을 교육의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이들 학생을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지도하기 위해서 협력 교사는 지금까지 쌓아 왔던 교육적 경험과 전문적 식견 등에서 비롯된 독특한 능력을 상대 협력 교사와 공유하여 협력 활동을 함으로써 전문성을 더욱 계발할 수 있다. 또한 협력 교수는 다른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 교환 기술과 상호작용 과정이 중요하며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요구되는 교육적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기 다양한 협력 교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 교사가 국어, 수학, 과학 등과 같은 정규 교과 수업 시간에 지속해서 협력 교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사회적으로 청소년들에게 쟁점이 되는 문제들(예: 성폭력 예방이나 비만 등의 건강 관련 그리고 친구나 이성 교제 등에 관한 문제)을 중재하기 위해 상담교사와 보건 교사 등과도 언제나 협력 교수할 수 있다. 이처럼 협력적인 교수를 통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얻게 되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Johnson, Zone, Tam, Lamontagne, & Johnson, 2003). 첫째, 함께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더욱더 현명한 결정을 하게 되고, 따라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둘째, 장애 학생 통합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계획과 평가를 지속해서 하고 이에 따른 수정을 촉진한다. 셋째, 협력을 통하여 교사의 직무 만족도가 높아지며, 개인적 · 전문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다. 넷째, 현대사회 직업의 대부분이 중요하게 여기는 타인과의 협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된다. 다섯째, 계획 수립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에게 일반학급에서의 교육을 더욱더 새롭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다. 2) 협력 교사의 역할 협력 교수는 수업상황에서 두 교사가 공동 목표를 향해 지도함으로써 공유한 의사결정이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두 집단 간의 동등하고 직접적인 상호작풍으로 피 왜 존중이 기본 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협력 교사들은 다음 네 가지 활동(한국통합교육학회 편, 2012)에 참여한다. • 함께 계획하고 가르치기: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계획하고 가르치고 학생 수행을 평가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한다. 대부분의 협력 교수가 실시되는 학급에 서는 두 교사가 새로운 내용을 소개하고 가르치며 검토 시간을 수행한다. 또한 학급과 과제물을 배정하며 감독하고 시험을 치르게 하며 평가한다. • 수업조정안 개발하기: 협력 교수 활동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해야 할 중요한 활동은 학생의 필요에 맞게 효과적으로 수업을 조정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단순한 지원 전략으로 학생의 개념 이해와 기술 숙달을 촉진할 수 있다. 학생의 진도를 점검하고 평가하기: 학생의 진도를 계속 점검하고 평가하는 활동은 꼬투리 력교수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다. 협력 교수 활동을 통해 두 교사는 모든 개별 학생의 수행과 진도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며 학생이 자기 평가 기술을 발달시키고 학생 주도적인 목표 설정을 하도록 격려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학생의 진도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협력 교사들은 가족, 상담교사, 각 과목 교사, 관리자 등 다른 교직원이나 사회복지사, 의사 등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의 대표자들과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할 책임을 공유한다. 협력 교사들은 구어와 문어를 통해 학생의 진보, 관심사, 사회적 · 직업적 ·학문적 요구에 대해 의사소통한다. 3) 협력 교수의 유형 협력 교수는 통합교육 방법의 하나로서 교육적으로 통합된 환경에서 다양하게 혼합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대등한 관계에서 함께 지도하는 것이다. 교사 간의 협력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협력 교수의 유형이 있으나 보편적으로 교육 현장 6. 통합교육의 주요 과제 일반 학교에 배치된 장애 학생은 법적으로 통합교육을 받을 권리가 보장되어 있다. 그러나 장애 학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미흡한 일반교사들은 아직도 자기 학급 배치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학생이나 부모 또한 장애 학생 때문에 학력 위주의 수업 분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염려가 지배적이다. 통합 교육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장애학생과 일반 학생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이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제도나 정책이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 통합교육이 당면한 주요 과제에 대해 다양한 연구자의 견해가 있으나, 여기서는 통합교육의 성공 요인(한국통합교육학회 편, 2012)과 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개혁 (김성애, 2013)을 요약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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